채만식(蔡萬植, 1902 ~ 1950)

생애 1902년 6월 17일 ~ 1950년 6월 11일
출생 전라북도 군산
분야 문학 작가

[개설]

본관은 평강(平康). 호는 백릉(白菱)·채옹(采翁). 아버지는 채규섭(蔡奎燮)이며, 어머니는 조우섭(趙又燮)이다. 6남 3녀 중 다섯째 아들이다. 1920년 은선흥(殷善興)과 혼인하여 두 아들을 두었고, 그 뒤 김씨영(金氏榮)과 동거하여 2남 1녀를 낳았다.

 

[생애]

유년기에는 서당에서 한문을 수학하였고, 임피보통학교를 졸업한 뒤 1918년 상경하여 중앙고등보통학교에 입학하여 1922년 졸업하였다.

그해 일본에 건너가 와세다대학[早稻田大學] 부속 제일와세다고등학원에 입학하였으나 1923년 중퇴하였다. 그 뒤 조선일보사·동아일보사·개벽사 등의 기자로 전전하였다.

1936년 이후는 직장을 가지지 않고 창작 생활만을 하였다. 1945년 임피로 낙향하였다가 다음해 이리로 옮겨 1950년 그곳에서 폐결핵으로 사망하였다.

 

[활동사항]

1924년 단편 「새길로」를 『조선문단』에 발표하여 문단에 데뷔한 뒤 290여 편에 이르는 장편·단편소설과 희곡·평론·수필을 썼다. 특히, 1930년대에 많은 작품을 발표하였으며, 대표작이라고 할 만한 것들도 이 시기에 발표되었다.

장편으로는 「인형의 집을 나와서」(1933)·「탁류(濁流)」(1937)·「천하태평춘(天下太平春)」(1938)·「금(金)의 정열」(1939)·「아름다운 새벽」(1942)·「어머니」(1943)·「여인전기」(1944) 등이 있으며, 단편으로 가장 잘 알려진 것은 「레디메이드 인생」(1934)·「치숙(痴叔)」(1938)·「패배자의 무덤」(1939)·「맹순사」(1946)·「미스터 방(方)」(1946) 등을 들 수 있다. 희곡으로는 「제향날」(1937)·「당랑(螳螂)의 전설」(1940) 등이 대표적이다.

그의 작품 세계는 당시의 현실 반영과 비판에 집중되어 있다. 식민지 상황 아래에서 농민의 궁핍, 지식인의 고뇌, 도시 하층민의 몰락, 광복 후의 혼란상 등을 실감나게 그리면서 그 근저에 놓여 있는 역사적·사회적 상황을 신랄하게 비판하였다. 작품 기법에 있어 매우 다양한 시도를 한 바 있는데, 특히 풍자적 수법에서 큰 수확을 거두었다고 할 수 있다.

‘대화소설’이라는 형식은 그가 만들어낸 특이한 것이다. 그가 택한 소재와 작중인물은 다양하다. 하지만 일관된 관점은 그것들이 시대와 어떠한 관련을 맺고 어떻게 변모하는가 하는 점, 그리고 시대의 정의가 무엇인가 하는 점이었다.

그런 점에서 그는 일제강점기의 작가 가운데 가장 투철한 사회의식을 가진 사실주의 작가의 한 사람이었다고 평가되고 있다.

1960년대 말까지는 그에 대한 연구가 드물었으나 1970년대에 들어와 그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연구 업적도 급격히 많아지게 되었다.

1970년대에는 중편소설 「소년은 자란다」·「과도기」, 희곡 「가죽버선」 등을 비롯한 많은 유작들이 발굴, 공개되기도 하였다. 그 자신이 쓴 「자작안내 自作案內」(靑色紙 5호, 1939)는 그의 문학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이다. 그의 작품은 『채만식전집』(創作과 批評社, 1989)에 모두 수록되어 있다.

 

소설가. 호는 백릉(白菱), 채옹(采翁). 1924년 단편 소설 ‘새길로’로 문단에 데뷔한 이후 300편에 가까운 소설과 희곡, 수필 등을 썼다. 소설을 통하여 당대 지식인의 고민과 약점을 풍자하고, 사회의 모순을 사실적으로 묘사하였다. 풍자적인 작품을 주로 썼으며, 사회 부조리와 갈등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한편 날카로운 역사의식을 보여 주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주요 작품으로 ‘레디메이드 인생’, ‘치숙’, ‘태평천하’, ‘미스터 방(方)’ 등이 있다.

 

작품

탁류

장편 소설, 연재 소설. 1930년대의 군산과 서울을 배경으로, 정 주사네 일가와 그 주변 인물들을 통해 당시의 혼탁한 사회 현실을 그려 낸 소설이다.
*줄거리 : 여학교에서 신학문을 경험한 초봉은 약제사가 될 꿈을 가지고 순수하게 살아간다. 몰락한 아버지 정 주사의 설득으로 초봉은 고태수와 결혼하지만 태수의 친구인 장형보의 계략으로 남편을 잃고 정조까지 빼앗긴다. 초봉은 박제호의 첩이 되어 새 생활을 시작하고 아버지가 누구인지 모르는 딸을 낳아 기르던 중, 장형보의 간계에 넘어가 그의 아내가 된다. 장형보가 딸을 학대하는 모습을 견디다 못한 초봉은 장형보를 살해한다. 초봉은 계봉과 승재에게 뒷일을 부탁하고 자수한다.
*수록교과서 : (문학) 해냄

태평천하

중편 소설. 1930년대 후반 서울을 배경으로 하여 세대 간의 가치관 갈등과 대립으로 인해 한 대지주 집안이 붕괴되는 과정을 해학적이고 풍자적인 수법으로 그린 작품이다.
*줄거리 : 윤 직원 영감은 인력거를 타고 와서는 그 삯을 깎으려 하고 나이 어린 기생을 데리고 다니면서도 인색하게만 군다. 윤 직원 영감은 자신의 아버지가 구한말 시절에 화적들의 습격을 받아서 죽었던 집안의 내력을 가슴에 안고 일제의 권력과 결탁해 돈을 모으려고 한다. 아들 창식은 노름으로 밤을 새며 가산을 탕진하고, 군수를 시키려던 손자 종수는 방탕한 생활에 빠져 많은 돈을 날린다. 마지막으로 기대를 걸고 있던 손자 ‘종학’이 사상 관계로 경시청에 피검(被檢)되었다는 전보를 받고 윤 직원은 이런 태평천하에 왜 종학이가 사회주의 운동을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분노한다.
*수록교과서 : (문학) 천재(김윤식), 천재(정재찬), 두산, 미래엔, 비상(한철우), 상문, 신사고, 창비/(국어) 천재(김종철), 창비

치숙

단편 소설. 사회주의 운동 때문에 감옥살이를 하고 나와 폐인이 된 지식인과 그를 비판하는 조카를 통해, 당시 지식인의 좌절을 그리면서 일제 강점하의 현실 순응적인 삶의 태도를 풍자적 수법으로 그리고 있는 소설이다.
*줄거리 : 화자인 ‘나’는 사회주의 운동을 하다 징역살이를 하고 나와서 지금은 폐병으로 앓아누워 있는 아저씨를 소개한다. ‘나’는 대학교까지 나와서 전과자가 된 아저씨와, 폐인이 된 남편을 수발하는 어질고 부지런한 아주머니 모두 답답하기 이를 데 없다고 생각한다. ‘나’는 일본인이 운영하는 상점의 종업원으로, 곧 자립하여 일본에 가서 살고자 한다. 그러나 이런 ‘나’의 계획은 아저씨 때문에 방해받는다. ‘나’는 아저씨의 한심한 행태를 정면에서 비판한다. 그러나 아저씨는 오히려 ‘나’가 세상 물정, 즉 세상을 움직이는 힘을 모른다고 힐난한다. ‘나’는 아저씨 같은 사람은 빨리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자꾸 살아나 걱정이다.
*수록교과서 : (문학) 비상(우한용)

미스터 방

단편 소설. ‘방삼복’이라는 보잘것없는 인물이 ‘미스터 방’이라는 인물로 인정받게 되는 과정을 통해 광복 직후의 혼란스러운 사회에 교묘히 적응해 가는 기회주의적인 인물의 삶을 희화적이고 풍자적으로 그려 당시의 세태와 인간상을 비판하고 있다.
*줄거리 : 방삼복은 십여 년을 외국에서 떠돌다가 집에 돌아와 서울로 가서 신기료장수를 하면서 겨우 연명한다. 방삼복은 미국 장교(S 소위)에게 접근하여 통역을 해 주고 그의 통역이 된다. 그 후 삼복은 부자가 되어 큰 권세를 누리게 된다. 어느 날 백 주사가 방삼복을 찾아와 해방이 되니 전 재산을 빼앗기게 된 사정을 이야기하면서 보복을 부탁하게 된다. 방삼복이 뱉은 양칫물이 공교롭게도 그를 찾아온 S 소위의 얼굴에 떨어지게 되고, 허둥지둥 뛰어나온 방삼복은 S 소위에게 턱을 얻어맞는다.
*수록교과서 : (문학) 지학

레디메이드 인생

단편 소설. 일제 감정기에 일본 유학까지 다녀왔지만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는 한 지식인의 비애와 좌절을 사실적으로 그려 낸 작품이다.
*줄거리 : 주인공 P는 대학을 나온 실직 인텔리로서 극도의 빈궁에 시달린다. 직장을 구하기 위해 동분서주하던 P는 신문사 사장 K를 찾아가 채용을 부탁하지만 거절당한다. 집으로 돌아온 P는 형에게 편지를 받는다. 9살 아들 창선을 올려 보낼 테니 직접 키우라는 것이다. P는 아들을 데려오기로 하지만 학교에는 보내지 않겠다고 결심한다. 인텔리를 만드는 것은 아이의 장래를 참담하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마침 찾아 온 친구인 H와 M을 따라 거리로 나온 P는 H의 책을 전당포에 잡힌 돈으로 술을 마신다. 며칠 후 P는 친분이 있는 어느 인쇄소 문선 과장에게 아들을 견습공으로 채용해 줄 것을 부탁한다. 그리고 아들이 서울에 온 다음 날 아침 P는 아들을 인쇄소에 데려다 맡긴다.

논 이야기

단편 소설. 동학 혁명, 일제 강점, 광복이라는 근대사를 배경으로 한 생원이라는 인물을 통해 우리 근대사 속의 농민과 땅 그리고 국가의 관계를 그리고 있으며, 특히 당대의 최대 현안이었던 토지 분배 문제를 풍자적인 수법으로 비판하고 있다.
*줄거리 : 일인(日人)들이 온갖 재산을 그대로 내놓고 달아나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은 한 생원은 어깨가 우쭐한다. 일제 침략 이전 한 생원네 논을 고을 수령이 동학(東學)의 잔당에 가담하였다는 누명을 씌워 빼앗아 간다. 일제 강점 바로 이듬해, 한 생원은 나머지 논 일곱 마지기도 술과 노름, 그리고 살림에 진 빚을 갚기 위해 일본인 요시카와에게 팔아 넘긴다. 해방이 되자 한 생원은 요시카와에게 팔아 넘긴 일곱 마지기 논을 보러 나서지만 그 논은 이미 농장 관리인 강태식을 거쳐 다른 사람에게 소유권이 넘어간 뒤이다. 자기 땅을 찾을 수 없게 된 한 생원은, “독립됐다구 했을 제, 내 만세 안 부르기 잘 했지.”라고 중얼거린다.

민족의 죄인

단편 소설. 광복 후 일제 강점하에서 친일(親日) 행위를 벌인 인사들을 청산하는 문제가 중요한 사회적인 이슈가 되었을 때 나온 채만식의 자서전적 단편 소설이다.
*줄거리 : 작가인 ‘나’는 일제 강점에서 피동적으로나마 한국 학생들에게 징병에 응할 것을 권유하는 연설을 한 바 있다. 연설이 끝난 후 ‘나’를 찾아 온 학생들에게는 일제에 협력하지 말라고 하기는 했지만, 자신의 연설에 대해서는 죄책감을 느꼈다. ‘나’의 친구인 P신문사의 기자 김 군과 전직 기자 윤 사이에 논쟁이 벌어진다. 윤은 자신처럼 신문사를 사퇴하지 않고 일제에 협력한 지식인을 통박한다. 그러나, 김 군은 많은 기자들이 가난한 살림 때문에 기자를 계속한 것이지 대일 협력을 위한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오히려 윤이 신문사를 그만 둘 수 있었던 것은 그의 부유한 가정 환경 때문이라는 것이다. 김 군과 윤 기자의 논쟁에서 ‘나’는 충격을 받고 낙향을 결심하나, 아내의 간곡한 사정으로 그저 서울에 머물러 지낸다. 이때 ‘나’의 조카가 나타나 학교가 동맹 휴학이므로 조용히 공부나 하려고 왔다고 한다. ‘나’는 동맹 휴학에 합세하지 않고 이탈한 조카의 개인 행동을 호되게 나무란다.

허생전

단편 소설. 채만식이 박지원(朴趾源)의 ‘허생전’과 이광수(李光洙)의 ‘허생전’, 그리고 설화로 전해지는 이야기를 바탕으로 집필한 소설이다. 이전의 작품과 비교할 때, 이 작품은 사건이나 인물 설정에서 현실성과 구체성을 중시하였다.
*줄거리 : 허생은 부인의 성화에 못 이겨 집을 나가, 변 진사에게 돈 만 냥을 빌린다. 그는 안성장의 과일을 매점하여 석 달 만에 열 배의 이문을 남긴다. 허생이 쌀을 매점하라는 강 선달의 권유를 물리친 후 도적들이 돈을 훔치러온다. 허생은 도적들을 굴복시켜서 새 달 보름까지 강경 장터로 모이라 하고 돈을 주어 보낸다. 허생은 변 진사에게 이만 냥을 갚고, 강경 장터에서숱한 물건들을 사들이고, 십사장, 백사장 등의 조직을 갖추어 사천여 명의 사람들을 배에 싣고 강경을 떠난다. 허생은 제주 목사의 횡포를 듣고 계략을 꾸며 그를 제주에서 떠나게 한다. 삼 년 동안 허생은 제주에서 낙천지를 이룬 후 사람들에게 잘 살아가는 도리를 가르쳐 주고 제주를 떠난다. 변 진사가 이완을 데려오자, 허생은 이완에게 장기적인 북벌 계획을 제시한 후 사라진다.펼치기